안녕하세요 육아하며 여행하는 배츄엄마입니다.
이제 어린이집을 보내고 가정보육이 끝이 났다는 말은 3월까지만 해야겠어요.
뭐 어쨌든 요즘 부쩍 속이 안좋고 배에 가스도 차고 배변활동도 원활하지 않아서 이상했는데
갑자기 또 장염에 걸린 느낌이 들었어요.
최근 계속 장염에 걸리는 것도 이상해서 대장내시경을 받기로 하고 예약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남편의 권유로 마시는 물약이 아닌 알약을 받아왔어요!
그런데 모두들 알아두셔야 하는게 물약이 양이 너~무 많고 먹기가 버거워서 약으로 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약도 마시는 물의 양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계셔야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식이조절/식단조절
대장내시경을 하기로 예약하셨다면 가장 먼저 닥치는 시련은 바로 식단조절인데요!
식이조절은 대장내시경 검사 3일전부터 조절해야 합니다.

3일전에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잡곡밥, 검은쌀, 현미밥, 깨, 보리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미역,김,다시마), 콩나물, 고춧가루가 든 것들은 피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씨 있는 과일 (수박, 참외, 키위, 딸기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 땅콩, 잣, 호두

이 모두를 피해야 하는 이유는 위장에 남아있을 수 있는 것들인데요.
소화가 잘 되지않아 남는경우와 들러붙어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의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많이들 궁금해하는 것들이 우리의 하루 버팀이 되는 카페인!
색소가 강하여 카페인과 간장은 하루전에는 피해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구마는 섬유질이 높기 때문에 피해주셔야합니다!
반대로 먹어도 되는 음식은!
흰쌀 또는 흰죽 누릉지 (기본빵) 등의 탄수화물 섭취가 가능하고 단백질은 고기나 스팸,햄 그리고 두부 계란 등이 가능하며 바나나, 사과, 감자, 배가 가능합니다.
검사 1일전 식사방법은 오전 진행하시는 분들은 저녁부터 금식하시고 점심은 흰죽이나 미음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오후 진행하시는 분들은 저녁부터 흰죽과 미음 드시면 된답니다.
저는 검사 1일전에 누릉지에 참기름 넣고 계란후라이를 케첩에 찍어서 간장버무린 감자조림과 먹었습니다
물론 문제는 없었어요! ( 간장과 케첩 참기름을 섭취하였습니다!)
대장내시경 알약 복용방법

알약을 복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위에 흡수를 돕기위해 물을 한잔 드시고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알약이 위장에 붙어서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이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검사 전 오후 2시 (오전검사기준) 부터는 꼭 금식을 하셔야합니다.
알약은 총 28정으로 전날 저녁과 (저녁8시) (오전검사기준) 다음날 새벽으로 14정씩 나눠먹습니다.
그리고 14정은 30분동안 물과 함께 복용하시면 되는데 그 후에는 물이나 무색의 이온음료 1L로 충분한 수분을
보충시켜주시면 됩니다! 정말 힘드신 분들은 1.5시간동안 마셔도 무관합니다.

나머지 14정은 다음날 새벽5시 같은 방법이지만 시작시 물을 두컵정도 (전날보다 더 충분히) 마시고
병원에서 나눠준 기포제거제를 함께 복용합니다.
그리고 14정을 나눠드시면 되며 똑같이 30분동안 복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후에 전날과 같은 방식으로 1시간 동안 1L의 물 또는 이온음료를 보충해줍니다.
저는 검사시간이 9:30분을 예약했었는데 7시부터 (2시간 30분전) 물도 마시지 마라고 알려주셔서 그렇게 했으니
참고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나오길 희망합니다^_^